2009년 8월 18일 화요일

사제와 주문력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사제는 주문력은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 클래스라는 것입니다. 물론 기초 주문력은 기본적으로 맞춰야 하며, 저는 그 기준을 200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최소 기준이며, 자기 힐스킬에 맞게 추가 주문력에 셋팅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스탯을 깍으면서까지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저 기준은 닥주문력에 투자하는 최소기준입니다.)

왜 주문력은 다른 스텟보다 우선 순위가 떨어질까요?  다른 스탯에 비해 주문력은 오버힐만 늘어날 우려가 큽니다. 여러 명이서 힐을 하고 피의 변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한번 주문으로 차는 힐량이 될때까지 아무도 기다리지 않습니다.

만약에 한 예시를 들죠. 주문력에 투자한 사제 A가 주로 쓰는 주문의 힐량이 3000입니다. A가 공대원들 중 한명이 피가 3000 이상 빠질 때까지 기다릴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A는 공대원들을 중 한명이 2000만 빠져도 힐을 시전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상황은 매우 자주 일어나며, 이런 상황에서 주문력에 적게 투자하고 다른 스탯을 올린 B의 힐량 2000 과 주문력에 집중투자한 A의 힐량 300의 차이는 없습니다. 주문력이 공대 힐링에 기여하는 점수가 0점이 되는 순간이죠. (주의 : 여기서 언급한 2000 3000은 하나의 예시적 수치입니다. 혼동하지 마십시오.)

물론 운좋게 A가 시전하는 동안 추가로 1000의 피가 빠져서 A의 힐량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A가 주문력 효과를 발휘해서 3000의 피를 채우는 순간입니다. 주문력은 그 비율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줄이기만하면 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 기준점이 많은 사제들의 실험결과 2000까지는 주문력에 집중투자해도 괜찬다 라는 결론이 나온 상태입니다. 2000 이상의 주문력을 보유하면 그런 사태는 좀 더 줄일 수 잇지만 문제는 이 그래프는 곡선형 그래프입니다. 일정수준까진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나 일정 수준 이하에서는 매우 느리게 증가하죠. 그래서 차라리 다른 스탯을 투자하는 게 더 낮다고 보는 겁니다.

주문력을 추종하는 분들의 경험을 보면 불성시절의 경험들이 많습니다. 불성시절엔 치증이 힐러의 능력의 상징표처럼 사용됫죠.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 불성시절에는 고주문력은 저레벨 힐을 고레벨 힐대신 사용하게 만듬으로서 오버힐 비중이 덩달아 늘지 않고 마나 능력에도 주문력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 일반적으로 2000을 찬다면 주문력 3000을 맞추고 힐스킬을 2000 차는걸로 바꾸면 2000 주문력보다 월등히 좋은 마나 효율 능력과 지속 치유 능력을 보이게 됩니다. 불성시절엔 적어도 그랫습니다.그러나 현재는 리치왕의 시대입니다. 리치왕이 되면서 최고 레벨의 힐과 낮은 레벨의 힐의 마나 소모가 균등해지면서, 주문력은 일정 이상이면 전혀 의미가 없어지고 위와 같은 상황이 계속 연출되게 됩니다.왜냐만 최고 레벨의 순간치유가 주문력 2000만 넘어도 완벽하게 풀로 들어가는 구간은 매우 드물기 때문입니다.

다른 힐러는 어떨까요? 주문력이 중시되는 신기나 드루의 공통점은 사제에 비해 마나가 비교적 자유롭다는데 그 특성이 있습니다.  드루의 경우는 도트힐의 특성상 주문력을 높이면 한번에 차는게 아니기때문에 오버힐 비중이 적고 마나가 사제보다 넉넉하기 떄문에 드루이드는 사제보다 주문력을 더 생각할 수는 있습니다.기사의 경우도, 성빛 문양이 들어간 치유의 일부분을 공대에게 주는 형식입니다. 게다가 신기의 오버힐은 끈임없이 하여 탱이 조금이라도 피가 깍이는 걸 억제하는 역활이기때문에 오버힐이 간다고 주문력을 거부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제라면 어떨까요? 사제가 오버힐을 신경 안쓰고 기사처럼 힐을 햇다간 순식간에 마나가 바닥나 버릴 것입니다. 사제는 지속적인 힐링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제는 주문력보다는 공대원이 위급할시 즉각적으로 살릴 수 있는 가속이나, 지속적인 힐링을 보장하는 지능쪽이 좀 더 메리트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사제가 앞서 말한 직업에 비해 주문력이 후달릴까요? 아닙니다. 사제는 기본적으로 현재 레이드에 맞는 템 주문력에 내면의 열정이라는 강력한 개인 주문력 뻥튀기 스킬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제가 다른 힐러에 비해 주문력에 관과하셔도 다른 힐러들과 비슷한 주문력을 소유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잇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주문력보다는 다른 스탯에 중점을 두는게 제가 생각하기에 좀 더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

P.S) 수양사제는 공대내 역활이나 구성에 따라 더 많은 주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P.S2) 2000은 기준점일뿐이며, 공대 역활과 역량에 따라 변화가 필요합니다. 최소 기준점이란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